행복한 리더가 행복한 일터를 만든다

2017. 1. 4. 14:04일상다반사

반응형

빈 칸에 들어갈 단어는 무엇인가?

사우스 웨스트 항공사에는 독특한 채용방식이 있다. 일하는데 필요한 기술은 가르칠 수 있지만 남에게 봉사하는 훌륭한 태도는 가르칠 수 없다는 생각으로 직원 채용시 가장 우선으로 여기는 것은(유머 감각)이다.


로버트 레버링 박사가 기업들의 문화적 특성을 정립한 개념으로 조직 구성원들의 상호 신뢰, 하는 일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 활기차고 재미있는 분위기가 높은 기업을 의미한다. 이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GWP(Great Work Place)


빈 칸에 알맞은 말을 써 넣으시오.

(VP)는 조직과 구성원들이 해야 할 일을 월간, 주간 단위로 촘촘히 작성하고 실행과 그 결과에 대한 피드백까지 연결시키는 혁신 프로그램이다.


빈 칸에 알맞은 말을 써 넣으시오.

(BSC)관점에서 VP를 시행한다는 것은 기존 재무적 관점에서 고객과 프로세스, 소통, 학습과 성장 관점을 추가해 VP를 시행하는 것이다.


빈 칸에 알맞은 말을 써 넣으시오.

(행복경영)의 핵심은 기업 생태계 구성원 모두가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것이다.


기업통합의 변화과정을 단계적으로 설명하는 J-CURVE의 각 단계를 설명하시오.  

1단계(통합저항기): 조직원들은 변화를 받아들이지 않고 저항을 한다. 성장곡선은 멈추고 잠시 하강곡선을 그리며 바닥으로 내려간다

2단계(통합적응기):경영진은 조직원들에게 긍정성을 심어주면서 저항을 줄이고 변화된 현실에 적응하는 적응력을 길러줘야 한다.

3단계(성과상승기):변화라는 위기는 기회로 바뀌어 상승곡선을 그리며 높은 성과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


운명처럼 내게 건네진 감사노트"에서 저자가 멘토인 손욱회장을 통해서 늦게나마 감사쓰기를 계속하면서 느꼈던 놀라운 체험 6가지를 작성해보시오.  

감사쓰기를 계속하면서 내면의 힘이 강해지는 것을 느꼈다. 

나를 들여다보면서 내 몸과 정신과 마음을 전보다 더 사랑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선입견을 버리고 사람과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볼 줄도 알게 되었다. 

그러다 보니 타인에 대해 너그러움과 관대함이 생기고, 포용력이 길러진다는 것도 깨닫게 되었다. 

덩달아 나의 자존감도 높아간다는 것을 느꼈다. 

감사쓰기는 어떤 난관이 닥쳐와도 거기에 굴하지 않고 그것을 헤쳐나가겠다는 긍정의 마음을 높여주는 힘이 있다는 믿음이 생겼다. 


"행동하는 긍정주의자"의 정의를 작성하시오.

마틴 셀리그만이 제시한 세 가지 삶(즐거움을 추구하는 삶, 몰입하는 삶, 의미 있는 삶)을 자기 안에 내재화시켜 동시적으로 사는 사람을 행동하는 긍정주의자 라고 부른다.


"행동하는 긍정주의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한다"고 했는지 작성하시오.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발전 추구의 긍정적인 심리 상태'를 의미하는 긍정 심리 자본을 키워야 한다. 긍정 심리 자체가 자본이라는 것이다.

긍정성은 어떻게 높여야 하는가? 몸에 근육을 만들려면 강도 좊은 훈련을 해야 하듯이 긍정성을 높이려면 마음의 힘, 즉 마음의 근육을 역시 강도 높은 훈련을 통해서 만들어야 한다. 마음의 훈련은 폭넓은 관심과 깊은 관찰로 나와 주변에서 감사할 대상을 찾아내 감사를 하면 다른 그 어떤 것보다 효과가 높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