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크 배터리 관리/충전 및 보관 시 주의사항, 그리고 CCA란?

2020. 11. 28. 17:40취미/Bike #MT09SP #Elite

반응형

YUASA YTZ10S 9.1Ah/190CCA

배터리 관리 및 보관시 주의사항
배터리는 방전과 충전을 계속하며 그 수명이 조금씩 줄어들게 됩니다. 사용자에 따라 사용기간이 다른 이유는 각 바이크의 충, 방전 특성과 외부적인 요인이 있습니다.
외부적인 요인으로는 여름과 겨울이 뚜렷한 우리나라의 특성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배터리는 한번 완전 방전 시 수명이 매우 많이 줄어들거나 더 이상 사용 불가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겨울철 배터리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겨울철 또는 바이크를 장기 보관 시에는 배터리를 탈거하여 상온에서 보관하시고, 최하 3개월에 1번 이상 충전을 통해 사용 가능 전압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탈거가 어려울 경우는 주기적으로 운행 또는 시동으로 방전을 예방하여야 합니다.
배터리 보관 후 재사용 시에는 사용 가능 전압(무보수형, 밀폐형 12.4V 이상, 보수형 12.8V 이상)으로 충전 후 사용하시고
보수 배터리는 배터리 액의 높이를 확인하여 부족할 시에는 증류수로 보충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배터리 충전 시 주의사항
배터리 충전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스탠더드 충전: 배터리 용량의 1/10Ah로 5~10시간 충전 <초기 밀폐형, 액 주입 후 밀폐형, 보수형 배터리 모두 가능>
- 급속충전: 배터리 용량의 1/2Ah로 1시간 이하 충전 <보수형 배터리만 가능>
- 무보수형, 밀폐형 배터리는 급속충전기 내부 셀이 손상되어 수명이 줄어들거나 사용 불가가 될 수 있습니다.
- 급속충전은 배터리의 종류와 관계없이 추천하지 않습니다. (모든 배터리는 스탠더드 충전 또는 1~2Ah 미만 저전류 충전 권장)

 

 

반응형

 

 

암페어(Ah) 만큼 중요한 CCA란?
CCA(Cold Cranking Amperes) 일정한 저온에서 얼마만큼의 고율방전 능력이 있는가를 나타내는 수치이며 CCA가 높은 제품은 그만큼 저온에서 높은 전류를 사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CCA의 측정 방법은 영하 18℃에서 저온 시동전류로 방전을 시킬 때 30초 경과 후 전압이 7.2V 이상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따라서 Ah 용량도 중요하지만 CCA가 높을수록 겨울철 저온에서 시동성이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같은 규격의 배터리는 CCA 용량이 같습니다.

 

 

참고

저의 겨울철 봉인 방법은
배터리는 마이너스(-) 케이블만 빼두고, 리어스탠드 사용
연료는 가득 채우고, 수분제거제 투입

잘 있는지 출퇴근 시 확인

이 정도가 되겠네요 ^^;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5778242&memberNo=9048182

 

모터사이클 사용 설명서 #37, 월동준비 가이드

[BY 바이커즈랩] 겨울은 모터사이클을 타기에 가장 고약한 계절이다. 노면의 온도가 낮아지고 빙판이 도...

m.post.nav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