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직구 220V 플러그 모양은 비슷한데 다르다! 'Plug Type C/F'

2018. 5. 19. 08:30IT잡동사니/Tip, Util, Apps

반응형

샤오미 미믹스2S 글로벌버전 번들 충전기

퀄컴 퀵차지 3.0

 

최근 해외 직구를 이용하여 샤오미 미믹스2S 스마트폰을 구매했습니다.

며칠간의 기다림 끝에 수령하여 이것저것 살피다가 중국 내수용과는 다르게 220V 충전기가 구성품으로 들어있다는 걸 알게 됩니다.

 

제대로 작동이 되는지 충전기를 콘센트에 꼽아봤습니다.

충전은 이상 없이 잘 됩니다.

 

다만... 콘센트에 꼽힌 충전기가 "이상하게 헐거워서" 기존에 사용하던 삼성 Adaptive Fast Charging 충전기를 다시 꼽았습니다.

 

이대로 그냥 넘어갈 수 있었으나, 내 것만 이상한가? 이것저것 검색하다가 220V 플러그가 다 같은 플러그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구글에서 이미지 검색으로 찾은 플러그 규격

@Simple Power Outlet Guide

 

110V 220V 이렇게만 알고 있었던 플러그가 상당히 다양하게 있다는 걸 알게 됩니다.

 

 

반응형

 

 

 

 

@IEC World Plugs & Sockets

Plug Type F

 

국내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220V 플러그입니다.

Type F 플러그(Schuko 플러그라고도 함)는 19mm 간격을 두고 4.8mm 원형 핀 2개를 가지고 있습니다. E형 플러그와 유사하지만 측면에는 female 접지 접점이 아닌 2개의 접지 클립이 있습니다. CEE7J7 플러그는 소켓 E와 F에서 작동하도록 개발되었으며 양쪽에 접지 클립이 있고(타입 F소켓에서 작동하도록) female 접촉면이 있습니다(타입 E소켓의 접지 핀을 허용).

Type F 플러그는 정격 16A입니다.

 

Plug Type C

 

Type C 플러그(또는 유로플러그)는 2개의 원형 핀이 있는 2-와이어 플러그입니다. 이 소켓은 19mm 중심의 4.0~4.8mm 원형 접점을 수용하는 모든 소켓에 장착됩니다. 그들은 타입 C 플러그와 완벽하게 작동하는 E, F, J, K, N 소켓으로 대체되고 있다.

Type C 플러그는 일반적으로 2.5A 이하가 필요한 기기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U플러그 혹은 Type C 플러그를 콘센트에 꼽아서 사용할 수 있지만

플러그 전극 부분의 직경이 국내용보다 가늘어 접점불량 등 을 발생, SURGE에 의한 순간 쇼크로 퓨즈 등이 나갈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 두 가지를 남겨봅니다.

 

한국형 220V 전원플러그(일명 돼지코) 구매

타입 C 플러그, 타입 A 플러그(110V 모양) 변환

 

 

EU플러그 한국 220V로 개조 하기

 

 

난이도는 조금 있을 수 있으나 돼지코를 사용하지 않고 개조하는 방법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