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바이 리스(할부) 소유권 이전에 대한 잡설

2017. 7. 21. 11:13취미/Bike #MT09SP #Elite

반응형

2014년 7월 야마하 MT-09를 구입하기 위해 이것저것 알아보다가 캐피탈을 통한 리스로 박스를 내리게 되었습니다.

2017/01/06 - [취미/Bike, Ninebot] - 평범한 남자의 로망은 야마하 MT-09로 시작되다.


36개월 분납으로 시작을 했기에 그동안은 기변병이 올 수도 없었죠~ 물론 리스 승계를 하면 되지만 귀찮...


아무튼 36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바이크에 대한 소유권 이전(명의변경)을 마쳤습니다.


일반적인 할부였다면 이런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되지만, 리스라는 이유로 시간/돈 모두 날렸습니다.


자... 제가 사용했던 리스는 단순하게 소유권(명의)만 리스사가 가지고 있습니다.

취득세, 보험, 세금 등 모든 걸 본인이 해결합니다.


문제 되는 부분은 리스 종료 후 소유권 이전을 하면서 취득세를 납부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 부분은 부당하다고 언론에서 다룬 적이 있지만 유야무야된 거로 기억합니다.


세금 수입이 생기는 정부 입장에서는 일부러 법까지 바꿔가면서 애를 쓸 필요가 없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소유권 이전(명의변경) 과정

리스사에서 준비해준 서류

.자동차양도증명서

.리스 종결 확인서

.인감증명서

.사용인감계

.사업자등록증

.위임장


개인 준비 서류

.이륜차사용신고필증 원본

2017/05/19 - [취미/Bike, Ninebot] - 이륜자동차 사용신고필증 (등록증) 재발급 방법

.자동차(이륜차)보험가입증명서 사본

.신분증(본인)


위 서류를 가지고 가까운 자동차등록사업소 또는 시, 군, 구청, 동사무소에서 이전등록을 이행하시면 됩니다.


이륜차 번호를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 발생하는 비용은 양도증명서 수입인지 3,000원

취득세 5%(매매금액과 시가표준액 중 높은 금액으로 책정)

MT09 2014년식은 370만원으로 이륜차가액이 정해져 있어 5%인 185,000원을 납부하였습니다.

취득세는 신용카드로 결제 가능합니다.




서울 등록 바이크를 타 지역에서 소유권 이전을 이행하면서 몇 가지 에피소드가 있었지만 대부분 문제없이 진행됩니다.

단, 업무 담당자의 숙련도에 따라서 처리되는 시간은 천차만별입니다.

포항 ㅊ주민센터에서는 2시간을 소비하고 해결하지 못했지만, ㅇ읍사무소에서는 15분 만에 소유권 이전이 깔끔하게 마무리...

분위기 보고 빠르게 다른 곳으로 가는 게 시간 절약의 지름길입니다.


반응형